실무자를 위한 암호학
“왜?”를 잡아서 “예!”를 만들자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왜?”입니다.
과정은 왜 그렇게 되어 결론이 왜 그렇게 나왔는가!?
최근 블록체인이 주목되면서 자연스럽게 암호학의 필요성이 한 번 더 대두되었고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이유로 암호학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들이 늘게 되었습니다.
사실 암호학의 바탕은 수학이며 점점 난이도가 어려워질수록
점점 더 깊은 수학 내용이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암호학을 공부하기 위해 전문적인 수학을 공부하는 것은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로 하며 혼자서 하기에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또한, 수학을 배제한 채 암호를 다룬다는 것도 어불성설입니다.
이번 강의는 암호학에서 꼭 쓰이고 필요한 수학적 지식과 과목을 통한 이해를 바탕으로 암호가 왜 그렇게 구성되었는가? 아~그래서 이렇게 만들어지는구나! 를
가능하게 하려고 구성한 강의로
고전 암호부터 현대암호까지 각각에 필요한 수학적 지식을 바로바로 연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암호학을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 혹은 공부하면서 복잡해 보이는 구성으로 암호학이 어렵게 느껴졌던 분들이 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해하여 구조가 보이고
암호학이 수학적 구조에 의한 단순 반복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그랬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제작하였습니다.
그렇게 “왜?” 를 통해 암호에 대해 알고 있냐고 할 때 “예!” 라고 할 수 있는 강의를 구성했습니다.
강의목표
암호학 입문자, 혹은 기존 공부에 있어 한계에 부딪힌 사람들은 이 강의를 통해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하지 않고 공부를 진행하는 것은 막무가내이며 결국 언젠가 벽에 막히게 되어있습니다.
이 강의는 직접적인 암호의 활용 이전에 수학을 기반으로 튼튼한 기초를 다지고,
암호를 바라보는 시야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어떤 어려운 암호가 나오더라도 그 속에 있는 기초적인 수학적 구조만 찾아낼 수 있다면 나머지는 연산의 복잡성만 더해진 것에 불과하며 결국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죠.
복잡하지만 사실은 어려운 내용은 아니다! 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시야와 자세를 이 강의를 통해 얻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강의특징
전체적인 시야를 넓히기 위한 구성이기에 기존 암호학책에서 보던 내용이나 표를 좀 더 쉽고 간단하게 나타내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적 표현에 신경을 썼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멀게 느껴지는 암호학이란 이름에 복잡하고 상세한 표나 실제적인 표상은 처음 이해를 하기에는 오히려 더 어렵기 때문에 간결하고 깔끔하게 재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이해하고 나서 실제적인 구성형태를 다시 살펴본다면 한눈에 그 내용을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계속해서 사용되는 수학적 지식을 언급하며 진행하기 때문에 어떤 지식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바로바로 연관 지어 이해를 도울 것이며 사용되는 수학과목에서도 직접사용하는 필요한 내용만을 추출하되 최대한 본래의 뜻을 잃지 않게 구성하였습니다.
수강대상
정보보안 관련 실무자, 정보보호론 시험 준비자. 암호에 관해 관심이 있는 분 등
암호의 공부에 있어서 수학의 필요성을 느끼거나
준비하면서 복잡해 보이는 내용에 막막했던 분들
전체적으로 수학을 암호의 기본베이스로 하여 통찰력을 키울수 있게 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강의 내용이 왜 언급되었으며 어디에 사용되는가를 파악하며 들으신다면 훨씬 효과적으로 들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MCA(Mathmatical Cryptos Algorithm)연구센터 대표
-전)올바른 수학교육 연구소장